오늘 아침식사를 하면서 본 클립인데 너무 좋아서 중학교 영어 교사인 친구와 아이를 키우고 있는 두 명의 친구에게 클립을 공유했다. 한편으로는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그보다 폭넓게 평생 학습자로 살아가야 하는 현대인의 교육에 대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.
키워드 :
배우는 법을 배우기, 연결 능력
필요에 맞춰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지를 알고, 학습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능력이 너무나 중요하다. 세 달 전 무엇을 어디서부터 공부해야 할 지 몰라 막막하던 때도 있었는데, 역시 처음 허들이 가장 높다. 첫 번째 장애물만 통과하면 그 다음부터 시야가 넓어진다.
유체역학의 나비에-스토크스 방정식을 활용해 영화 <캐리비안의 해적>에서 바다의 풍랑을 CG로 표현하는데 혁혁한 공을 세워 아카데미 기술상을 두 번이나 수상한 UCLA 응용수학 박사 학위를 가진 스탠퍼드 대학 컴퓨터과학과 론 페드키우(Ron Fedkiw) 교수의 사례는 너무 흥미로웠다. 물리학 책 번역할 때 씨름했던 나비에-스토크스 방정식을 여기서 또 만나다니 ㅋㅋㅋ 나를 스쳐지나간 모든 것들이 거름이 된다.
영상 후반부에서 프랑스의 엔지니어 육성 교육기관인 에꼴42의 사례도 꽤 비중을 둬서 소개했는데, 통대 다닐 때 프랑스 스타트업 하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던 에꼴42를 여기서 또 한 번 만났다. 지금 내가 듣는 부트캠프 코스도 에꼴42보다는 teaching이 조금 더 가미되어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페어와 함께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piscine(풀장)과 다름없다. 열심히 헤엄칠 수 있는 이 시간이 너무나 소중하다.
'스크랩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클래스 기반 언어 vs. 프로토타입 기반 언어 (0) | 2022.12.06 |
---|---|
불변성 Immutable 이란 무엇인가 (0) | 2022.12.05 |
mutable or immutable ? (0) | 2022.11.12 |
호출 스택, 태스크 큐, 이벤트 루프 (0) | 2022.11.12 |
Javascript로 할 수 있는 것들 (0) | 2022.11.10 |